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건강검진 & 종합검진 관련

MRI CT 촬영 엑스레이(X-RAY) 차이점

by 채채쿨레 2020. 10. 29.
728x90

 

▲ 영상촬영검사 간단 비교 (MRI / CT / X-ray)

▲ 가격: MRI > CT > X-ray

▲ 정확성: Xray < CT < MRI

▲ 방사선 노출양: MRI < X-ray < CT


 

병원에 가게 되면 증상이 있는 곳을 살펴보기 위해 다양한 검사를 하게 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검사들이 X-ray, CT촬영, 그리고 MRI촬영 입니다. 그리고 검진 관련 일을 하시는 분들이 제일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는 MRI 와 CT촬영의 차이점 을 묻는 경우입니다. 

서론부터 이야기하자면
CT 는 
CT 는 뼈, 장기 위주로 보고싶을 때. 
MRI 는 근육, 인대, 혈관, 뇌신경, 연부조직이 세밀하게 촬영가능.
영상촬영검사 비용

일단 사람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부분은 바로 비용 입니다. 
※ 검사비용은 의료기관/촬영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X-ray (급여): 엑스레이 검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비용은 약 1만원정도 입니다. 
  - CT: 약 5만원~11만원
  - MRI: 20~90만원

 


 

CT촬영 vs MRI촬영

MRI가 비싸니까 무조건 CT촬영보다 좋다? - NO

건강검진을 받을 때, 가장 우선으로 하고싶은 검사를 물어보면 MRI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MRI가 비싸니깐 무조건 CT촬영보다 정확하고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CT와 MRI는 검사영역에서 공통부위가 많지만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상호보완적 요소를 고려해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히려 뼈 골절&척추 질환진단은 CT촬영이 MRI보다 진단하기 좋은 이미지를 출력해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CT는 X선을 이용하기때문에 방사선노출이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 자주 찍을 수 없습니다. MRI는 자기장과 전자기파를 사용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방사선노출이 전혀 없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오랜시간 검진을 진행 (최대 60분) 해야되기 때문에 폐쇄공포증이 있는 분들은 촬영 전에 별도의 의료상담이 필요합니다. 

CT촬영이나 MRI촬영은 질병의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이기때문에 본인에게 적합한 검사방법을 선택하여 건강검진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X-ray 검사는 언제?

외과적으로 몸에 이상이 있어서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 가장 먼저 촬영하는 것은 엑스레이(X-ray) 검사입니다.
교통사고가 나서 정형외과로 치료를 받을 경우에도 가장 먼저 하는 것 역시 엑스레이검사입니다.
  - 무엇보다도 급여항목이라서 비용이 저렴하고
  - 뼈의 상태, 골절상, 휘어짐 등을 보기 위해서 촬영을 합니다. (촬영시간 5분 내외)
  - 하지만 혈관, 인대, 근육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 문제점을 발견 할 수 없습니다. 
  - 예를 들자면, 축구하다가 발목인대가 늘어났거나 끊어진 경우: 엑스레이 검사로 확인이 불가합니다.

X-Ray검사는 방사선노출로 인해서 임산부/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MRI 검사의 장단점

CT촬영이나 X-ray에 비해 방사성에 노출될 위험성이 없으니 인체에 무해하고, 3차원영상촬영(360도)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자세를 바꾸지 않아도 다각도로 여러 영상을 확보할 수 있으며, 타 영상촬영검사보다 신경/근육/뇌혈관/인대/디스크 등등 연부조직까지 정확하게 검사 가능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MRI 촬영의 장단점 및 정보를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itshouldbe.tistory.com/24

댓글